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남동발전 공기업 이슈 - 한국남동발전, 수소화합물 혼소발전 실증 연구개발 착수

문채있다 2023. 6. 28.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남동발전 공기업 이슈
한국남동발전, 수소화합물 혼소발전 실증 연구개발 착수
- 20일 여수발전본부서 ‘발전용 순환유동층 보일러 수소화합물 혼소 기술개발 착수회의’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및 무탄소 발전을 위한 수소화합물 혼소 발전 실증 연구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남동발전은 20일 여수발전본부에서 ‘발전용 순환유동층 보일러 수소화합물 20% 혼소 기술개발 및 실증’ 국책과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한전 전력연구원,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수소화합물 중 하나인 암모니아(NH3)질소와 수소로 구성된 무탄소 연료로, 발전소 보일러 연소 반응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2)를 발생시키지 않는 대표적인 친환경 연료이다. 이에 암모니아 연료는 기존 발전용 연료에 대체할 경우 투입량에 비례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발전 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이뤄낼 수 있는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국책과제는 이날 착수회의를 시작으로 남동발전 여수본부에서 운영 중인 순환유동층 보일러에서 수소화합물을 20%까지 혼소하는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진행하게 된다. 오는 2025년 파일럿 테스트, 2026년 인프라 구축, 2027년 12월실증 운전 등의 일정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여수발전본부 인근에는 산업단지 내 암모니아 저장·공급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직배관을 통한 안정적인 암모니아 연료 공급을 받을 수 있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발전공기업으로서 석탄화력의 무탄소연료 발전전환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잔존자산 활용을 위한 당면 과제이다”라며 “수소화합물 혼소 국책과제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남동발전 (등록일 : 2023년 06월 21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