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남동발전 공기업 이슈 - 한국남동발전, 전력생산 및 공급 全과정 탄소감축 체질개선에 나선다

문채있다 2023. 6. 26.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남동발전 공기업 이슈
한국남동발전, 전력생산 및 공급 全과정 탄소감축 체질개선에 나선다
- 「KOEN 탄소감축 혁신 TF」 운영으로 탄소배출(Scope 1~3) 통합관리 거버넌스 구축 및 탄소감축 플래그십 사업 발굴 등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연료 구매에서 전력 생산, 공급에 이르는 발전 분야 전 과정에 걸쳐 탄소배출을 감축에 나선다.
 
한국남동발전은 15일 경남 진주 본사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통합관리체제를 강화하고, 전력 공급망과 연계한 탄소 감축성과 발굴을 위해 ‘KOEN 탄소감축 혁신 태스크포스(TF)’를 발족했다고 밝혔다.
 
‘KOEN 탄소감축 혁신 TF’는 녹색성장처 주관으로 발전·건설·조달·신재생·출자·디지털 등 관련 처실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한상공회의소 탄소중립실, 한국투자증권 등 사내·외 네트워크로 구성됐다.
이번 TF는 연료와 원료사용에 따른 온실가스 직접 배출량을 감축하는 Scope 1, 전기와 열 사용에 따른 간접배출량을 감축하는 Scope 2, 그 외 전력생산에서 공급까지 과정에서 배출되는 간접 배출량을 감축 또한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Scope 3 등 3개 분과로 나누어 운영한다.
 
Scope 1, Scope 2 분과에서는 전력 생산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을 위한 내부감축 과제 발굴 및 발전설비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Scope 3 감축분과는 석탄·LNG 등 연료 구매부터 폐기물 처리까지 포함한 공급망(Value Chain)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협력과제를 추가 발굴한다. 또한 감축정책분과에서는 Scope 1~3 통합관리 전략 체계 마련과 함께 탄소감축 플래그십 사업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한국남동발전은 발전설비 운전효율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바이오매스연료 혼소 확대 등 발전설비 저탄소화를 비롯해 사용 후 배터리로 만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풍력발전과 연계 활용하는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다양한 탄소감축 활동을 펼쳐왔다.
 
김회천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전력생산 및 공급 전과정에 대한 탄소감축 체질 개선을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방위 활동을 강화하여 국가 산업발전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남동발전 (등록일 : 2023년 06월 19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