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블로그 운영팁] 내가 보려고 정리한 애드센스 작동원리와 용어 정리 (일 방문자 1000명, 수익은 얼마나 발생할까?)

문채있다 2021. 9. 26. 23:14
반응형
728x170

- 일 방문자 1000명이면 수익은?
- 구글 애드센스 작동원리와 용어 정리

계정 활성화 후, 오늘까지 총 53일. 일일 평균 방문자수는 대략 1,119명이다. 애드센스 수익 계정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지만 내가 이해하는 부분은 매우 적다. 이번 기회에 애드센스 작동 원리와 용어를 정리하고자 한다.

일 방문자 1000명, 수익은 얼마나 발생할까?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2~$3인 거 같다. 평균 일일 방문자가 10,000명일 때 월 $1,000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니 얼추 비슷하다.

8월 최종, 9월 현재까지 애드센스 평균 수익이다. 


'오늘 현재까지' 예상수입보다는 '이번달 평균'을 확인하는 편이다. 구글로부터 매달 월급을 받기 위해선 최소 $100이 필요하다. 평균이 $3.5은 유지돼야 가능하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본인은 지극히 평균이라 생각한다.

애드센스 작동원리
구글 애드센스는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 높은 광고를 사이트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광고는 제품을 홍보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만들고 광고비를 지불한다. 광고에 따라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비가 다르므로 블로거마다 얻는 수입도 다르다.


애드센스의 작동원리는 다음 세 가지 단계로 이뤄진다.

1. 광고 게재 공간 지정 2.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 게재 3. 수익금 지급
광고 게재를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고 해당 위치에 광고 코드를 삽입하여 광고 공간을 확보한다. 광고 공간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광고주가 실시간 입찰에 참여하고,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가 사이트에 게재된다. 사이트 소유자(블로거)가 수익금을 받을 수 있도록 Google이 소유자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대해 모든 광고주와 네트워크에 비용을 청구한다.


애드센스 용어 정리
애드센스 용어는 실생활에 사용하지 않아서 생소하다. 수입과 실적에 표시되어 있는 부분만 확인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여기)를 참고하면된다.

예상 수입 수입 추정치다. 「오늘 현재까지」, 「어제」, 「지난 7일」, 「이번 달」로 표시된다. 보고서 보기를 통해 상세 조회가 가능하다.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이며 최종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중간에 조정이 되서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잔고에 뜨는게 최종 수입이다.
페이지뷰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하는 횟수다. 즉, 광고 개수와 상관없이 방문자가 조회하는 페이지 수로 이해하면 된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낸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유용하다.
CPC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광고 수익을 말한다. CPC입찰가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 제품에 따라 클릭당 지불하는 금액이 다르다. 즉, 다른 수치가 낮더라도 CPC가 높으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단순하게 광고를 누른다고 수익이 나는건 아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스마트 가격 정책 기능이 있어, 일정시간 광고를 보지 않은 경우 무효처리한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로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이다.


구글 애드센스, 스마트 가격 정책이란?
광고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기능이다. 즉, 무효 클릭으로 인한 광고주의 손해와 게시자(블로거)의 부정 취득을 막겠다는 의미로 파악된다. 즉 1초 동안 스쳐 지나가듯 보는 광고는 의미 없는 클릭으로 간주해 인정되지 않고 반복 시 정책 위반으로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다. 애드센스 입장에서는 사용자> 광고주> 게시자(블로거) 순으로 중요도가 달라지는 듯하다.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방법
결국에는 CPC가 높아야 블로거 입장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일 방문자가 5,000명일 때도 있고, 100명 이하일 때도 있었던 본인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일단 무조건 검색 노출이다. 그래야 페이지뷰가 발생하고 광고 클릭으로 이어진다. 중요한 건 정보다. 중요도를 떠나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하면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그래서 비교 혹은 방법에 관한 포스팅에 사람들이 관심이 갖는 게 아닐까 싶다.

$0.01 X 300 클릭 = $3
$0.5 X 6 클릭 = $3

아무리 클릭이 많아도 CPC 단가가 낮으면 수익은 안 나온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