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방문자 1000명이면 수익은?
- 구글 애드센스 작동원리와 용어 정리
계정 활성화 후, 오늘까지 총 53일. 일일 평균 방문자수는 대략 1,119명이다. 애드센스 수익 계정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 있지만 내가 이해하는 부분은 매우 적다. 이번 기회에 애드센스 작동 원리와 용어를 정리하고자 한다.
일 방문자 1000명, 수익은 얼마나 발생할까?
차이는 있겠지만 대략 $2~$3인 거 같다. 평균 일일 방문자가 10,000명일 때 월 $1,000 수익이 발생한다고 하니 얼추 비슷하다.
'오늘 현재까지' 예상수입보다는 '이번달 평균'을 확인하는 편이다. 구글로부터 매달 월급을 받기 위해선 최소 $100이 필요하다. 평균이 $3.5은 유지돼야 가능하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본인은 지극히 평균이라 생각한다.
애드센스 작동원리
구글 애드센스는 콘텐츠 및 방문자를 기준으로 관련성 높은 광고를 사이트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광고는 제품을 홍보하고자 하는 광고주가 만들고 광고비를 지불한다. 광고에 따라 광고주가 지불하는 광고비가 다르므로 블로거마다 얻는 수입도 다르다.
애드센스의 작동원리는 다음 세 가지 단계로 이뤄진다.
1. 광고 게재 공간 지정 | 2.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 게재 | 3. 수익금 지급 |
광고 게재를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고 해당 위치에 광고 코드를 삽입하여 광고 공간을 확보한다. | 광고 공간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광고주가 실시간 입찰에 참여하고, 입찰가가 가장 높은 광고가 사이트에 게재된다. | 사이트 소유자(블로거)가 수익금을 받을 수 있도록 Google이 소유자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대해 모든 광고주와 네트워크에 비용을 청구한다. |
애드센스 용어 정리
애드센스 용어는 실생활에 사용하지 않아서 생소하다. 수입과 실적에 표시되어 있는 부분만 확인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여기)를 참고하면된다.
예상 수입 | 수입 추정치다. 「오늘 현재까지」, 「어제」, 「지난 7일」, 「이번 달」로 표시된다. 보고서 보기를 통해 상세 조회가 가능하다. 말 그대로 예상 수입이며 최종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중간에 조정이 되서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잔고에 뜨는게 최종 수입이다. |
페이지뷰 |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하는 횟수다. 즉, 광고 개수와 상관없이 방문자가 조회하는 페이지 수로 이해하면 된다. |
페이지 RPM |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낸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유용하다. |
CPC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광고 수익을 말한다. CPC입찰가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 제품에 따라 클릭당 지불하는 금액이 다르다. 즉, 다른 수치가 낮더라도 CPC가 높으면 블로거 입장에서는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단순하게 광고를 누른다고 수익이 나는건 아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스마트 가격 정책 기능이 있어, 일정시간 광고를 보지 않은 경우 무효처리한다. |
페이지 CTR | 페이지 광고 클릭률로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이다. |
구글 애드센스, 스마트 가격 정책이란?
광고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고안된 기능이다. 즉, 무효 클릭으로 인한 광고주의 손해와 게시자(블로거)의 부정 취득을 막겠다는 의미로 파악된다. 즉 1초 동안 스쳐 지나가듯 보는 광고는 의미 없는 클릭으로 간주해 인정되지 않고 반복 시 정책 위반으로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다. 애드센스 입장에서는 사용자> 광고주> 게시자(블로거) 순으로 중요도가 달라지는 듯하다.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는 방법
결국에는 CPC가 높아야 블로거 입장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지금부터는 일 방문자가 5,000명일 때도 있고, 100명 이하일 때도 있었던 본인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일단 무조건 검색 노출이다. 그래야 페이지뷰가 발생하고 광고 클릭으로 이어진다. 중요한 건 정보다. 중요도를 떠나 사람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하면 검색 노출에 유리하다. 그래서 비교 혹은 방법에 관한 포스팅에 사람들이 관심이 갖는 게 아닐까 싶다.
$0.01 X 300 클릭 = $3
$0.5 X 6 클릭 = $3
아무리 클릭이 많아도 CPC 단가가 낮으면 수익은 안 나온다.
'알쓸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이슈] 백신 패스 찬반 논란 및 해외 상황은? (27) | 2021.10.01 |
---|---|
[사회이슈] 카드 캐시백 10만 원(상생 소비 지원금)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그 외 실적 인정 업종 및 실적 제외 업종 살펴보기 (4) | 2021.09.28 |
[사회이슈] 코로나 일일 확진자 3,000명 돌파. 백신 부스터샷(얀센)과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 (18) | 2021.09.25 |
[생활 속 자산운용] 환율우대 수수료 좋은 계좌 추천, 애드센스 송금 수수료 무료인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 혜택 정리 (10) | 2021.09.24 |
[블로그 운영팁] 블로그 운영 93일째, 티스토리 누적 방문자 80,000명 돌파 - 과거 가졌던 궁금증에 대한 현재 나의 답변 (8문 8답) (21) | 2021.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