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석유관리원 공기업 이슈 - 한국석유관리원,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지정

문채있다 2024. 4. 15.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석유관리원 공기업 이슈
한국석유관리원,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지정
-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관리 노하우를 활용한 수송용 수소 유통관리 수행
- 수급·가격 안정화 및 유통질서 확립으로 수소 생태계 조성의 한 축을 담당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차동형)은 19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수소경제 및 수소 안전관리 등에 관한 법률」 제34조에 따라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추가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ㅇ 수소유통전담기관은 △수소 유통·거래에 관한 업무 △수소 적정 가격유지 △수소 수급관리 △수소의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감시·점검·지도 및 홍보 △수소의 생산설비 및 충전소 등 이용설비 운영정보의 수집·제공 △그 밖에 수소 수급·유통관리 등과 관련하여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 이번 추가 지정은 최근 발전용·수송용 수소 보급 확대와 청정수소발전의무화제도(CHPS)의 본격적 시행, 액화수소 도입 등 수소 산업 전반의 고도화로 수소유통전담기관의 업무를 세분화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루어졌다.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 추가 지정된 관리원은 정부가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기존 수소유통전담기관의 업무 중 수송용 수소 부문의 업무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ㅇ 이번 지정에 따라 그간 쌓아온 관리원의 수송 연료 유통시장 관리 노하우를 수송용 수소에 적용하여 수급·가격 안정화 및 유통질서 확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ㅇ 특히 시장 중립적 기관으로서 유통관리 역할을 공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사업자와의 현장 소통에 특화된 전국적 조직을 갖추고 있어 수송용 수소 유통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관리원은 준비기간을 거쳐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서의 업무를 3월 중에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 차동형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서 정부와 업계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현장 대응체계를 기반으로 수송용 수소 유통시장을 세심하게 살펴 안정적인 수소 생태계 조성의 한 축을 담당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석유관리원 (등록일 : 2024년 01월 23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