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기업 이슈 - 건보공단, 강원도-원주시와 2022년도 이전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 수립

문채있다 2022. 3. 14. 22:00
반응형
728x170

- 건보공단 지역발전계획 수립·이행 통해 도·시 발전에 힘 보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3일 강원도와 원주시의 협의를 거쳐 ‘2022년도 이전공공기관 지역발전계획(이하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 공단은 혁신도시법에 따라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 올 한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5개 분야(지역산업 육성, 지역인재 채용·육성, 주민지원·지역공헌, 유관기관 협력, 재화·서비스 우선구매) 94개의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한다. 

 ○ 특히 지역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기여(지역물품 우선구매) 부문이 큰 비중을 차지하여, 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으로서 지역발전을 위해 상당부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산업 육성) 강원혁신도시 건강·생명·관광으로 생동하는 푸른숨 테마에 걸맞게 보건의료 클러스트 구축을 위한 ‘실버의료기기 메카조성’, 보건복지·의료·환경분야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건이강이 스케일업’ 과 같이 공단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사업 등을 적극 추진 예정이며,

 - 공단이 주도하는 기획재정부 10대 협업과제 중 하나인 ‘실버의료기기 메카조성 사업’은 올해 6월 강원혁신도시 내에 총 360평 규모의 고령친화용품 및 장애인보조기기 실증연구센터와 전시체험관 개원을 앞두고 있어, 

 - 주민과 관련기업 등의 체험과 소통이 가능한 수요자 중심의 공간 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지역인재 채용·육성) 지역 청년인구의 감소를 막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인재 채용계획 인원을 30%까지 확대하고,

 -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공건강보험 전공’, ‘건강보험 제도 특강’과 같이 업무영역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인재 육성에 힘쓸 계획이다. 

 ○ (주민지원·지역공헌) 지역주민과 직접 사회문제를 발굴·해결하는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 ‘지역문제해결 플랫폼’, 탄소중립 실현 및 ESG와 연계한 ‘페트병 무인수거기 설치 지원’, ‘ 저탄소, 저녹스 보일러 지원사업’,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건강보험의 선물 ‘건이강이 핑크날개·밥심나눔 상자’를 비롯하여 지역 노후주택, 공공시설에 대한 개보수를 지원하고, 1사1촌 자매결연마을의 특산품을 구입하여 사회취약계층에 전달할 계획이다.

 ○ (유관기관 협력 및 재화·서비스 우선구매) 지자체,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등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도시재생 프로젝트, 주거환경 개선 사업, ‘강원혁신도시 공공기관 공동 사회공헌 프로젝트’ 등을 지속 추진한다. 

 ○ 또한 지역 내 여성·장애인·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재화·서비스 구매 비중을 확대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건보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016년 강원혁신도시 원주로 이전한 이후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며 

 ○ “앞으로도 지역산업 육성 등 강원혁신도시 발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으로 힘이 되는 지역사회 상생협력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등록일 : 2022년 3월 03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