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가스기술공사 공기업 이슈 - 한국가스기술공사, 대앨(주)과 협력하여 국내 최초 최대용량급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

문채있다 2024. 1. 8.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가스기술공사 공기업 이슈
한국가스기술공사, 대앨(주)과 협력하여 국내 최초 최대용량급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조용돈”, 이하 ‘기술공사’)는 지난 14일 디앨㈜(대표 “임근영”, 이하 ‘디앨’)과 공동 개발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에 대한 품평회를 진행하였다. 본 품평회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를 세상에 새롭게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으며, 액화수소 산업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해당 제품의 시연, 검증, 경과보고 등 액화수소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기술공사와 디앨 두 기관은‘21년도부터 「액화수소 보급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여 앞으로의 수소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액화수소로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하였다. 기존 기체수소 시장에서는 운송효율, 전력비, 안전성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줄이고 정부 정책에 이행하기 위한 선도 활동으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국산화하였다.
 
LNG, LPG 등 초저온 액화가스 저장탱크 및 탱크로리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디앨과 공동 개발한 본 제품은 수소의 기화를 막기 위한 고진공 단열 기술이 핵심기술로 사용되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진공작업에 필요한 단열재 자동작업 및 열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디앨은 트레일러의 몸체 부분을 다중 탱크로 제작해 열전도를 최소화하기위해 탱크에 초진공단열(ShieldTank, ShideldMetal, Super Insulation) 기술을 적용해 시공해 진공상태를 유지했다. 또한, HDM(High Dual Membrane)방식으로 내외조를 체결해 액화수소의 냉열(-253도)에 의한 수축팽창/차량 진동/외부 열 차단에 최적화 하였다.
 
그리고 안전관리시스템 TongsoriH를 적용 차량의 탱크잔량, 탱크압력, 가스누출여부, GPS를 실시간으로 핸드폰app, 컴퓨터web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가스누출, 탱크압력 급증 등 비상상황 발생시, 관리자에게 카카오알림톡을 전송해 위급 상황 시 신속한 대척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전복방지장치(RSS)와 안전밸브를 추가해 주행중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번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세계 최대급의 용량인 47,000L로 제작되어 기존 외산 제품을 웃도는 규모이다. 뿐만아니라, 기존 기체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의 운반량인 250kg보다 무려 12배 이상 높기 때문에 단 한번의 운송으로도 기존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12회의 운송을 대체하는 결과로 운송비의 획기적인 절감뿐만 아니라 차량사고 등에 대한 예상치도 훨씬 낮아 질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의 운송압력이 대기압의 200배 수준인 것에 비해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2~3bar 정도의 대기압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운송·하역 등 설비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어 안전한 수소 경제를 실현하는데 일조할 것이라 예상한다.
 
기술공사와 디앨 두 기관은 본 품평회를 통해 수집한 유관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액화수소 트레일러를 보완·개선할 예정이며, 공동 영업활동을 전개해 수소 운송시장에서의 패러다임을 액화수소 운송으로 전환하는 등 액화수소 생태계를 선도할 계획을 갖고 있다.
 
한편, 기술공사 조용돈 사장은 “본 연구개발을 통해 기체수소에서 액화수소로 급변하는 수소경제 변환시기에 공공기관으로써 산업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며, 혼자 성장하는 것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수소경제체계를 마련하여 여러 기업들과 상생하는 기관이 됨은 물론, 국산화를 통해 달성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 라고 밝혔다.
 
그리고 디앨 임근영 사장은 “국내최초, 최대용량의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개발을 계기로 한국가스기술공사와 연구개발의 협력을 통해 액화수소저장탱크 및 충전소를 개발하여 도입품을 국산화하여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가스기술공사 (등록일 : 2023년 12월 14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