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뉴스] 한국국제협력단 공기업 이슈
‘전 세계인이 함께 둠칫둠칫!’ 춤추고, 달리며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ODA·SDGs 캠페인
- 코이카, 전 세계인 대상으로 ODA·SDGs 홍보 캠페인 전개
- 지난 12일 공개한 ‘ODA Song’, 댄스챌린지, 뮤직비디오 공모 진행해 바이럴 확산
- 9~10월 SDGs 알리는 마라톤 참여 2,300회 기록, 공감‧노출 수 30만회 이상 돌파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전 세계 빈곤감소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노력을 알리고 동참을 다짐하는 캠페인이 온라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9월과 10월, 2달 동안 전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이하 ODA)와 UN 지속가능발전목표(이하 SDGs)*를 소개하고 참여와 관심을 독려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 공적개발원조(ODA):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15년 유엔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
캠페인은 ▲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이란 메시지를 담은 노래 ‘ODA Song’ 제작 발표 ▲ SDGs 홍보 및 실천 의지를 인증하는 마라톤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가 함께 참여했다.
※ 위코(WeKO) :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와 가치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하는 내외국민으로 구성된 글로벌 크리에이터
먼저 ‘ODA Song’은 코이카가 발표하는 첫 음원으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와 코이카 직원의 목소리로 제작됐다. 음원은 지난 12일 유투브 등 SNS에 공개돼 현재까지 12,500회가 넘는 좋아요 수를 기록했으며, 공개 후 위코 공식SNS 채널에서 총 30만회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 ODA Song 스트리밍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_lg0eUV8CRE?si=aXVc4IGN1Cd6MpLu
코이카는 ‘ODA Song’을 세계인이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댄스챌린지와 뮤직비디오 영상 공모전을 이어 나가고 있다. 공모를 통해 완성된 ‘ODA Song’ 공식 뮤직비디오는 11월 10일 위코 공식 SNS 채널에서 공개되며, 11월 8일부터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ODA Song’ 녹음에 참여한 위코 활동자 이승재(26세)씨는 “작사, 작곡, 녹음까지 제작 전 과정에 위코 5기 전원이 참여했다”며 “모두가 힘을 모아 ODA를 알리는 노래를 완성하여 의미가 깊다고 생각하며, ODA Song을 통해 더 많은 세계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ODA를 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SDGs 마라톤’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빈곤퇴치, 양질의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17가지 SDGs 목표 중 하나를 선정한 후 각자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달리고, 달리기 기록장치에 입력된 결과물*을 ‘LetsSDGs’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려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개인은 1.7km, 팀(17인)은 16.9km 완주 목표
SDGs 마라톤이 진행된 27일 동안(9월 19일~10월 15일) 총 2,300건(중복참여 포함)의 참여 인증사진이 국내외 SNS에 게시됐으며, 30만회 이상의 노출과 공감을 받았다. 코이카 임직원 또한 위코와 한 팀을 이뤄 총 16.9km의 마라톤을 완주한 인증사진을 코이카 공식 SNS 채널에 공개해 SDGs의 의미를 알리고, 실천과 참여 의지를 다졌다.
이번 마라톤에 34회 참여, 누적거리 152km를 기록한 권상우(36세)씨는 “국제사회가 함께 달성해야 하는 SDGs의 세부목표와 그 의미를 자신만의 발자국으로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뜻깊어 더욱 열심히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SDGs를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 소식에 관심을 갖고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SDGs 달성을 위한 세계인의 열정을 담은 마라톤 스케치 영상은 위코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SDGs 마라톤 홍보 영상 유튜브 링크 : https://bit.ly/3SjVFcF
한편,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는 국내를 넘어 전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SDGs와 ODA를 알리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ODA페스타(ODA 오프라인 대국민 페스티벌) ▲코이카 메타버스 캠페인 ▲전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출처 : 한국국제협력단 (등록일 : 2023년 11월 01일)
'알쓸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기업 뉴스] 한국국제협력단 공기업 이슈 - 코이카-美평화봉사단 민간교류, 70주년 한미동맹 이어간다 (0) | 2023.11.07 |
---|---|
[공기업 뉴스] 한국국제협력단 공기업 이슈 - 코이카, 국제기구와 손잡고 라오스 도시환경 개선 (5) | 2023.11.06 |
[공기업 뉴스]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공기업 이슈 -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4) | 2023.11.05 |
[공기업 뉴스]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공기업 이슈 - 한국자활복지개발원,‘거리노숙인 특화 자활사업 발전방안 모색 토론회’개최 (7) | 2023.11.05 |
[공기업 뉴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이슈 - 장애인 도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 (5) | 2023.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