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국제협력단 공기업 이슈 - ‘전 세계인이 함께 둠칫둠칫!’ 춤추고, 달리며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ODA·SDGs 캠페인

문채있다 2023. 11. 6.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국제협력단 공기업 이슈
‘전 세계인이 함께 둠칫둠칫!’ 춤추고, 달리며 온라인에서 주목받는 ODA·SDGs 캠페인
- 코이카, 전 세계인 대상으로 ODA·SDGs 홍보 캠페인 전개
- 지난 12일 공개한 ‘ODA Song’, 댄스챌린지, 뮤직비디오 공모 진행해 바이럴 확산
- 9~10월 SDGs 알리는 마라톤 참여 2,300회 기록, 공감‧노출 수 30만회 이상 돌파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전 세계 빈곤감소와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노력을 알리고 동참을 다짐하는 캠페인이 온라인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9월과 10월, 2달 동안 전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공적개발원조(이하 ODA)와 UN 지속가능발전목표(이하 SDGs)*를 소개하고 참여와 관심을 독려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공적개발원조(ODA): 정부를 비롯한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015년 유엔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
 
 캠페인은 ▲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이란 메시지를 담은 노래 ‘ODA Song’ 제작 발표 ▲ SDGs 홍보 및 실천 의지를 인증하는 마라톤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가 함께 참여했다.
위코(WeKO) : 코이카와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ODA)의 의미와 가치를 다양한 콘텐츠로 홍보하는 내외국민으로 구성된 글로벌 크리에이터
 
 먼저 ‘ODA Song’은 코이카가 발표하는 첫 음원으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와 코이카 직원의 목소리로 제작됐다. 음원은 지난 12일 유투브 등 SNS에 공개돼 현재까지 12,500회가 넘는 좋아요 수를 기록했으며, 공개 후 위코 공식SNS 채널에서 총 30만회 실시간 스트리밍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 ODA Song 스트리밍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_lg0eUV8CRE?si=aXVc4IGN1Cd6MpLu

 
 코이카는 ‘ODA Song’을 세계인이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도록 댄스챌린지와 뮤직비디오 영상 공모전을 이어 나가고 있다. 공모를 통해 완성된 ‘ODA Song’ 공식 뮤직비디오는 11월 10일 위코 공식 SNS 채널에서 공개되며, 11월 8일부터는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ODA Song’ 녹음에 참여한 위코 활동자 이승재(26세)씨는 “작사, 작곡, 녹음까지 제작 전 과정에 위코 5기 전원이 참여했다”며 “모두가 힘을 모아 ODA를 알리는 노래를 완성하여 의미가 깊다고 생각하며, ODA Song을 통해 더 많은 세계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ODA를 알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SDGs 마라톤’은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빈곤퇴치, 양질의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17가지 SDGs 목표 중 하나를 선정한 후 각자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달리고, 달리기 기록장치에 입력된 결과물*을 ‘LetsSDGs’ 해시태그와 함께 SNS에 올려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개인은 1.7km, 팀(17인)은 16.9km 완주 목표
 
 SDGs 마라톤이 진행된 27일 동안(9월 19일~10월 15일) 총 2,300건(중복참여 포함)의 참여 인증사진이 국내외 SNS에 게시됐으며, 30만회 이상의 노출과 공감을 받았다. 코이카 임직원 또한 위코와 한 팀을 이뤄 총 16.9km의 마라톤을 완주한 인증사진을 코이카 공식 SNS 채널에 공개해 SDGs의 의미를 알리고, 실천과 참여 의지를 다졌다.

 이번 마라톤에 34회 참여, 누적거리 152km를 기록한 권상우(36세)씨는 “국제사회가 함께 달성해야 하는 SDGs의 세부목표와 그 의미를 자신만의 발자국으로 알릴 수 있다는 점이 뜻깊어 더욱 열심히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SDGs를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관련 소식에 관심을 갖고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SDGs 달성을 위한 세계인의 열정을 담은 마라톤 스케치 영상은 위코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 SDGs 마라톤 홍보 영상 유튜브 링크 : https://bit.ly/3SjVFcF


 한편,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는 국내를 넘어 전세계 시민을 대상으로 SDGs와 ODA를 알리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ODA페스타(ODA 오프라인 대국민 페스티벌) ▲코이카 메타버스 캠페인 ▲전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지난 30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직원들이 ODA Song 댄스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13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코이카 본부에서 SDGs 마라톤에 참여한 코이카 임직원과 코이카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활동자들이 16.9km를 완주하고 있다.
지난 13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코이카 본부에서 SDGs 마라톤에 참여한 코이카 임직원과 코이카 서포터즈 위코(WeKO) 5기 활동자들이 SDGs 목표가 그려진 박스 위에서 16.9km 마라톤 완주를 기념하고 있다.
코이카가 지난 12일 공개한 ‘ODA 통해 하나되는 세상’이란 메시지를 담은 노래 ‘ODA Song’ 앨범 커버 이미지


출처 : 한국국제협력단 (등록일 : 2023년 11월 01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