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이슈 - 코레일, 2월 한 달간 ‘부정승차 특별단속’ 나서

문채있다 2023. 2. 12.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이슈
코레일, 2월 한 달간 ‘부정승차 특별단속’ 나서
- 검표 인력 추가 운영 등 집중단속…부가운임 납부 거부 시 민사소송도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월 한 달간 ‘부정승차 특별단속’에 나선다.

코레일은 올바른 열차 이용문화 정착을 위해 검표 인력을 추가해 불시 단속을 시행한다. 특히 서울~수원, 서울~광명 등 부정승차자가 많은 구간은 ‘기동검표반’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열차와 역사 내 안내방송과 전광판으로 부정승차 특별단속을 집중홍보한다. 

무임승차나 반환된 승차권으로 열차를 이용하는 등의 부정승차는 코로나19로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지난해에는 20만 건이 적발됐다.
   ※ 부정승차 적발 건수 : 2020년: 14만 건→2021년: 17만 건

대표적인 부정승차 사례로는 △승차권 없이 열차에 탑승 △열차 출발 후 승차권 반환 △할인 승차권 부정 사용 △반환된 승차권으로 열차에 탑승 등이 있다.
 
반환되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승차권을 이용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QR검표 프로세스를 업그레이드했다. 

한편, 코레일은 철도사업법 제10조에 따라 부정승차자에게 운임의 최대 30배까지 부가운임을 징수할 수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부정승차자로 인해 철도 이용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단속을 강화하고 부가운임 납부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사법처리 및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력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철도공사 (등록일 : 2023년 01월 31일)

공기업 보도자료 외 언론기사는 카카오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뷰 - 문채있다
http://pf.kakao.com/_xcxbgxgs

문채있다

최신 공기업 뉴스/이슈를 전달합니다.

pf.kaka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