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블로그 운영팁] 구글로 돈 버는 방법, 애드센스 by 문채있다

문채있다 2021. 9. 2. 20:28
반응형
728x170
반응형


수익의 차이는 있지만 구글을 통해 많은 이들이 돈을 번다. 나도 그렇다. 구글은 단순히 검색 사이트가 아니다. 세계 최대 광고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다.

계정 활성화 후 첫 달에 $100가 넘었다. 이 시점에 애드센스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에서 요청받은 광고를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에 게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애드센스다. 

블로그로 예를 들겠다. 
하나의 발행 글에 방문자 유입이 생긴다. 방문자는 관심이 가는 광고를 누른다. 이를 CPC 방식이라 한다. 이때 구글은 블로거에게 일정 수입을 지급한다. 또한 광고는 발행 글 문맥에 따라 혹은 방문자 검색 쿠키를 분석해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된다. 그렇다면 다른 수익 계정과 비교해 애드센스가 가지는 장단점은 무엇일까? 

 


 

출처 :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의 장단점 

장점 1.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 비 영어권 국가라 해서 제한되는 경우가 없다. 

 

장점 2. 달러 수익화가 가능하다.
- 환율 차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 

 

장점 3. 수익이 다른 계정에 비해 압도적이다.
- (본인의 경우) 애드센스 >> 애드핏+데이블+텐핑

 

장점 4. 광고 형식이 깔끔하다. 
- 스팸광고 같은 느낌이 없다. 

 



단점 1. 승인 기준이 애매모호하다. 
-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승인되는 다른 수익 계정과 달리 기준이 애매해서 어렵다. 까다로운 만큼 정답이 없다. 그래서 애드센스 통과 팁 관련 글은 비추.

 

단점 2. 방문자 유입에 한계가 있다. 
- 방문자 수가 늘어난다고 CPC 수익이 오르지는 않다. 하지만 CPM 수익은 확실히 증가한다. 네이버 점유율이 높은 국내 시장에서 티스토리가 가지는 한계가 아닐까 싶다. 단, 네이버가 자사 블로거의 보호와 이탈을 막기 위해 타사 블로거의 노출을 막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단점 3. 수수료 문제가 있다. 
- 환율 차이로 얻는 기대수익이 크지만 수수료로 빠지는 부분은 손해 보는 기분이다. 

 


 

수익 극대화를 위한 노력과 주의점
노력할 점 1.  광고 크롤러 오류 모니터링 
-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구글 서치 콘솔로 해결 가능하다. 

 

노력할 점 2.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한 블로그 상위 노출 
- 우리는 수익 활성화를 위해 많은 글을 살펴봤고 SEO라는 말을 들어봤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SEO라 불리며 블로그 지수와 포스트 지수와 연관 있다. 
- SEO = 블로그 지수 X 포스트 지수
- 블로그 지수 : 블로그 운영 점수 즉 꾸준함 의미
- 포스트 지수 : 발행 글의 질적 측면 

 


 

주의할 점 1. 블로그 저품질 
- 나 역시 경험했다. 저품질에 해당될 경우 다음에서 노출이 안되며 방문자 유입이 처참하게 줄어든다. 이는 블로그 수익에 악영향만 남는다.

 

주의할 점 2. 무효클릭 
- 단발성 클릭을 유도해 하루 $30-40 수익을 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구글은 매우 똑똑하다. 결국에는 발각된다. 수많은 계정 정지 원인이 무효클릭이다. 앞서 애드센스 통과 팁은 정답이 없기에 비추라 밝혔다. 같은 맥락으로 하루 기준으로 수익 공개하는 글도 비추다. 

 


 

애드센스 짝꿍, 구글 서치 콘솔&구글 애널리틱스 
애드센스 화면이다. 

예상 수입을 기준으로 위에는 오류 관련 부분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해결 가능하다. 또한 아래는 실적 관련 부분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상세하게 확인 가능하다. 애드센스 외에 추가적으로 함께 봐야 하는 부분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