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블로그 운영팁]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원인 및 해결과정

문채있다 2021. 8. 21. 13:58
반응형
728x170

결론부터 말하겠다. 저품질 해결방법은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 후 답변을 기다리는 게 유일한 방법이다.


많은 블로거가 경험한 현상이 나에게 왔다. 블로그 저품질이란 포털 사이트 내에 나의 게시글이 노출이 안 되는 현상을 말한다. 앞서 다른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검색 사이트마다 자사 블로그 보호 및 이탈을 막기 위해 타사 블로그 노출을 차단하고 있다. 즉 티스토리에서 다음 유입이 막히면 방문자 수가 급감할 수 밖에 없다.


본인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세 가지다.

하나, 유입 로그에 다음이 빠져있다. 일반적으로 하루평균방문자 수가 2,000명 이상이라면 금방 알 수 있을듯하다.

둘, 다음에 내 블로그를 검색해도 노출되는 글이 하나도 없다.

셋, DAUM 검색등록에 내 사이트를 등록 후 답변을 기다린다. 위 두 가지가 추측이라면 이 방법은 확인 사살이다. 본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다.

“검색등록이 보류되었습니다”라는 말과 불가 사유에 홍보/스팸성 콘텐츠 유형이라 적혀있다. 이로써 많은 블로거가 경험한 혹은 경험할 블로그 저품질에 나 역시 해당하였다.


블로그 저품질 원인
원인은 다양하다. 분명 다음 외에도 네이버 역시 정확한 답변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타 블로그에서 확인한 내용을 정리한다.

하나, 블로그의 잦은 수정
둘, 한 시간 내 잦은 게시글
셋, 선정성, 폭력성 등의 게시글
넷, 타 사이트 유입 URL 입력

나의 경우는 블로그의 잦은 수정에 해당한다. 어플에서 작성 후 사파리 PC 버전으로 변경 후 중간광고를 넣으면서 문제가 발생한 거 같다.

우선 블로그 게시글이 포털사이트에 등록되고 노출이 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시글이 발행되면 검색사이트에서 적절성 판단 후 노출된다. 이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이 발생한다. 내가 또 수정하게 된다면? 이미 들었던 비용과 시간이 다시 발생된다. 그만큼 검색 사이트 손해다. 또한, 반복적으로 이뤄지는 수정은 사이트 공격으로 인식해 AI가 차단하는 원리다.

유일한 해결 방법인 DAUM 고객센터 문의에 대해 살펴보겠다. 고객센터 문의도 일반문의가 아닌 관련 문의에 맞춰 접수해야 두 번 고생을 안한다. 본인도 일반 문의를 해서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다음고객센터는 접수부터 일이다. 다음 순서를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1. 고객센터에 접속한다. 두번째 줄에 있는 [검색]을 누른다.


2.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면 아무거나 누르고 하단에 문의하기를 누른다.


3. 문의분류에서 [관련검색어, 서제스트 문의]를 누른다.



4. 선택에서 [내블로그(RSS) 문의]를 누른다.


5. 제목과 내용을 기재 후 문의접수를 하면 된다.



금요일 오후에 접수가 되고 주말 및 대체 공휴일의 여파로 화요일에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중요한 내용은 품질관리를 한다는 것과 과도한 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를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을 통해 블로그 제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저품질은 누구나 올 수 있고 원인도 다양하다.

하지만 해결 방법은 [다음고객센터에 내용을 접수하고 기다리는 것]뿐이다. 감정적으로 문의를 하기보단 도움 요청한다는 내용으로 문의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해결 가능하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