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이슈 - LH,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착공

문채있다 2022. 4. 4. 22:00
반응형
728x170

LH,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착공
- 캠퍼스 내 지상 8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건립, 150여 호의 기업시설 마련
- 창업 초기기업, 연구소 등에 시세 20~80% 수준 저렴하게 임대, ’24년 입주

【기공식 개최】
LH는 17일(목), 강원대학교에서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 산학연혁신허브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ᄋ기공식에는 노형욱국토교통부장관, 김명중 강원도 경제부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김현준 LH 사장, 김헌영 강원대학교 총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ᄋ‘캠퍼스혁신파크’는 대학을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대학이 지닌 지리적 장점과 인적 자원 등을 활용해 캠퍼스내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 뒤, 각종 기업·창업지원시설을 조성하고, 다양한 정부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다.
ᄋ지난 2019년,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강원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한남대는 작년까지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 및 착공을 실시했으며, 올해에는 3곳 모두 산학연혁신허브를 착공할 예정이다.
ᄋ이번 기공식은 대학을 기업성장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및 대학이 그간 협업·노력한 첫 결과물이다.

【산학연혁신허브】
□ ‘산학연혁신허브’는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에 건립되는 지식산업센터이다.
ᄋ건물은 연면적 2만 2천㎡, 지상 8층 규모로 건립돼, 이곳에는 업무시설 약 150여 호실이 마련될 예정이다. 각 시설은 첨단제조업 등 창업 초기 기업과 연구소 등에게 시세의 20~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된다.
ᄋ시설 임대·관리는 LH가, 기업지원 프로그램 등 운영은 강원대학교가 담당한다.
ᄋ산학연혁신허브는 약 2년 2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24년 준공, 기업 입주 예정이다.


□ 한편, 강원대학교 캠퍼스혁신파크는 지난 ’19년부터 사업이 실시돼 대학 캠퍼스 부지 내 6만 7천㎡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ᄋ산업단지 개발 경험이 많은 LH가 사업 총괄을 맡아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강원도와 춘천시가 관련 인허가 절차와 사업비 등을 지원한다. 강원대학교는 캠퍼스 부지를 제공하고 LH와 공동으로 산학연혁신허브를 관리·운영한다.
ᄋ총 사업비의 40%는 정부 재정을 조달하며, 60%는 LH가 선투입해 산업단지 조성, 산학연혁신허브 건물공사 등을 실시하고,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인한 손실 발생분은 지자체에서 보조하는 등 지속가능한 사업 구조를 갖췄다.

【기대 효과】
□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 캠퍼스에 다양한 기업과 우수한 창업인들이 모여 더불어 성장하는 혁신성장 생태계가 조성될 전망이다.
ᄋ아울러, 대학의 학령인구 감소, 지자체의 청년 일자리 소멸 등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김현준 LH 사장은 “캠퍼스혁신파크 사업을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다”며, “LH가 사업 총괄 관리자로서 강원대학교 등과 적극 협업해 차질없이 산학연혁신허브를 조성하고 향후 운영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토지주택공사


출처 : 한국토지주택공사 (등록일 : 2022년 3월 17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