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공항공사 공기업 이슈 - 국민연금, 뇌병변장애인 권익 향상에 앞장서다

문채있다 2022. 4. 4. 06:00
반응형
728x170

국민연금, 뇌병변장애인 권익 향상에 앞장서다
-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와 손잡고 장애인 복지·인권 증진에 기여

국민연금공단은 25일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와 ‘미등록 뇌병변장애인의 장애인등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뇌병변장애인들의 인간다운 존엄성 유지와 인권신장을 위해 1993년 설립
 
 ○ 이번 업무협약은 소외·학대 피해 등의 사유로 장애가 있음에도 장애인등록을 하지 않아 복지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하는 미등록 뇌병변장애인의 복지 및 인권 증진을 위해 추진되었다.

□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미등록 장애인 발굴 △장애인 복지서비스 연계 △장애인의 복지·인권 증진 협력방안 모색 등 장애인의 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 특히 신속한 장애심사(Fast track*)를 도입해 병원검사, 심사서류 발급 등 심사 불편을 줄이고 3배 빠른 복지서비스 연계를 제공한다.
    * (일반심사) 15.8일, (Fast-track심사) 4.6일
 
 ○ 필요한 경우 동행 서비스 제공과 학대 피해 장애인에게는 장애인등록에 필요한 심사비용*도 지원하고 있다.
    * 장애진단 비용, 각종 검사비, 심사서류 발급 비용
 
□ 한편, 공단은 지난 2018년부터 총 126명의 사회적 소외·학대 피해 미등록 장애인을 발굴하고, 등록·지원함으로써 장애인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박양숙 복지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분들의 권익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 “앞으로도 발굴기관 지속적 확대,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공단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국민연금공단 (등록일 : 2022년 3월 25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