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이슈]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뉴스 - LH, 베트남과 경제협력 확장으로 우리기업 진출 지원

문채있다 2021. 12. 19. 23:00
반응형
728x170

- 김현준 LH 사장, 베트남 방문해 흥옌성·건설부와 협약 체결
-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 등 사업추진을 위한 교류 확대 기반 마련

김현준 사장, 베트남 방문
□김현준 LH사장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베트남과의 협력을 확대하고,우리 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ᄋ김 사장은 2일,쩐 꾸옥 반 베트남 흥옌성 성장과 스마트시티 개발을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3일에는 응우엔 반 싱 베트남 건설부차관과 공공주택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한,지난 2일에는 하노이 코리아타운 사업 대상지를 방문해 주베트남한국대사관,현지기업(SUDICO)과 사업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ᄋ‘하노이 코리아타운 사업’은 하노이 서부 ‘남안카잉’지역에 제2한인학교 건립 및 배후 한인타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LH는 지난 11월 29일 KIND,SUDICO와 3자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3일에는 베트남에서기업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인,경제단체와의 간담회를 열어 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LH의 베트남사업 현황을 설명했다.

흥옌성 스마트시티 개발협력 MOU
□LH는 지난 2일,흥옌성 정부와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체결해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를 스마트-에코 산업단지로개발하기로 했다.
ᄋ흥옌성은 수도 하노이 남동측에 연접하며,박닌~하노이~하이퐁으로이어지는 베트남 북부 경제 삼각벨트에 속해 외국인 투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곳으로,LH가 개발 추진 중인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가 위치한 곳이다.
ᄋLH는 지난 7월 7일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 1단계(1,431천㎡)조성에 착수한데 이어,2단계(2,638천㎡,산업단지),3단계((3,779천㎡,도시구역)산업단지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는 목표다.
ᄋ스마트-에코 산업단지 조성으로 교통,안전,주차,환경 등 산업단지,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체결 후,김현준 LH사장은 산업단지 건축 인허가권자인 흥옌성 성장에게 한-베 경제협력 산업단지에 입주하는 한국 기업의 공장건축 등 인허가 지원도 요청했다.

건설부 공공주택 개발협력 MOU
□아울러,LH는 3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건설부와 ‘공공 주택 및 스마트시티 개발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ᄋ베트남 건설부는 도시 계획 및 개발,인프라 구축,부동산 경영,건설자재 관리 등 국가 건설 분야에서 종합적인 관리업무를 주관하는 베트남 중앙정부기관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2013년 LH와 베트남 건설부 간에 체결한 「도시.주택분야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에 변화된 환경,정책 등을 반영하고,구체적인 사업실행 계획을 추가해 협약의 실효성을높인 것이다.
ᄋLH는 양해각서를 근거로 인적자원 교류 등 베트남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2022년 이후 하노이시 중심가 동측에 위치한 약 18만평 부지에 약 1,800호 주택을 공급하는 「하노이 코비 공공주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ᄋ개정된 양해각서에 따라 양 기관은 공공주택,스마트시티,도시재생등의 분야에서 정보를 공유하고,인력을 교류해 개발 경험,기술을 등을 공유하기로 했다.

기대효과
□LH는 이번 업무협약에서 베트남 정부가 자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시티,산업단지,공공주택 조성 등에각별한 관심과 투자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ᄋ김현준 LH사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한국의 도시·주택 개발노하우 등 K-CITY도시 한류를 베트남에 전파하는 한편,LH가 조성한 스마트도시,산업단지로 베트남의 경제 성장과 우리 기업의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알리오플러스 (등록일 : 2021년 12월 13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