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남부발전 공기업 이슈 - 한국남부발전, 창사 이래 최초 석탄발전소 전호기 무고장 달성

문채있다 2025. 1. 10. 22:05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남부발전 공기업 이슈
한국남부발전, 창사 이래 최초 석탄발전소 전호기 무고장 달성
- 빈번한 기동·정지 속, 2024년 석탄발전기 전호기 무고장 운전 기염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남부발전(주)(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은 2024년 발전사 중 유일하게 석탄발전소(하동 8기, 삼척 2기) 전호기 무고장 운전을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 이는 남부발전 창사 이래 최초로 석탄발전소인 하동과 삼척본부 전호기 무고장 운전 사례이며, 특히 금번 무고장 달성 기록은 석탄발전소의 일일기동정지(DSS) 및 주말기동정지(WSS)가 급격히 증가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 달성한 성과로 그 의의가 크다.

□ 실제로 하동과 삼척본부의 기동‧정지 횟수는 2011년 11회에서 2024년 277회로 급증했으며, 이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석탄발전기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과거 기저 전력의 핵심이었던 석탄발전소는 현재 첨두부하 발전기처럼 빈번한 기동‧정지와 출력 증감발을 반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속에서 남부발전은 석탄발전 전호기 무고장 운전 달성 성과를 창출하는 저력을 보였다.

□ 남부발전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안정적 설비운영을 위해 △잦은 기동‧정지 대응 운영‧정비혁신 TF 운영, △발전기술원 전문성 확보를 위한 조종 면허제 도입, △자체인력 활용 AI 기반 발전설비 감시체계 구축 등 다양한 활동 추진을 통해 설비 상태 감시 강화는 물론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이번 성과를 이뤄냈다.

□ 남부발전 김준동 사장은 “이번 석탄발전소 무고장 운전 달성은 끊임없는 설비 관리 노력과 직원들의 헌신이 만들어 낸 결과이며, 앞으로도 최고의 설비 신뢰도 유지를 통해 안정적 전력 공급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남부발전 (등록일 : 2025년 01월 02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