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남부발전 공기업 이슈 - 한국남부발전,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로 AX 혁신 속도 낸다

문채있다 2025. 1. 10.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남부발전 공기업 이슈
한국남부발전,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로 AX 혁신 속도 낸다
- 국산 오피스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본격화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남부발전(주)(사장 김준동, 이하 ‘남부발전’)이 공공기관 최초로 발전 산업 현장과 경영 관리의 여러 분야에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을 통한 AX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 남부발전은 최근 국내 업체인 폴라리스 오피스와 협력하여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POC(Proof of Concept)*을 완료했으며, 2025년까지 국산 오피스 기술을 활용한 문서 분야 AI 비서 개발을 추진하여 문서 작업과 관리의 자동화 수준을 한층 더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 POC(Proof of Concept) : 아이디어나 제품의 기술적 가능성과 기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초기 테스트 단계

□ 남부발전은 생성형 AI가 가진 가능성을 주목하고 회사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자 국산 오피스 기술을 활용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이를 통해 업무수행 속도를 약 30%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현재 남부발전은 사내 현업전문가들과 자체 생성형 AI 구축을 통해 △계약과 경영공시 분야 문서 점검, △발전설비 품질 문서 검토 및 번역, △안전, 윤리, 보안 및 법 관련 Q&A, △내부통제 분야 절차 확인 등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 제공을 준비하고 있다.

□ 한편, 남부발전은 이미 △CCTV를 이용한 차량 속도 감시, △기술 동향 자료 작성 업무, △현장 맞춤형 프로그램 노코딩 개발 등 현장에 생성형 AI 활용·적용을 통해 업무부담 경감 등 업무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고 있다.

□ 남부발전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통해 창의성 제고와 함께 업무 효율성의 극대화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직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업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남부발전 (등록일 : 2024년 12월 31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