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서울주택도시공사 공기업 이슈 - 서울주택도시공사 인공지능 스피커로 사회적 고립가구 24시간 돌본다

문채있다 2024. 5. 14.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서울주택도시공사 공기업 이슈
서울주택도시공사 인공지능 스피커로 사회적 고립가구 24시간 돌본다
- SH공사 서울시복지재단 강동 성내종합사회복지관, 9일 AI 스피커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 음악 감상 대화 등 정서 지원, 사용 현황 응급상황 모니터링해 고립 고독사 예방
- 13~24일 신청 접수, SH공사 강동구 소재 다가구 매입임대주택 사회적 고립가구 100세대 대상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와 서울시복지재단(대표이사 김상철), 강동종합사회복지관(관장 임정백), 성내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상현)이 사회적 고립가구를 위한 인공지능(Al) 스피커 돌봄 서비스 를 시범 시행한다.

사회적 고립가구는 가족, 이웃,,친국관계가 단절됐거나 단절되어 가는 가구를 말한다. (서울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조례제2조)

SH공사 등 4개 기관은 9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공사 임대주택의 사회적 고립가구를 대상으로 AI 스피커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울시복지재단이 수행한 '2021년 고독사 위험 현황 연구'(송인주)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립, 고독사 등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와 관련 SH공사 등 4개 기관은 SH공사 강동구 소재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에 거주 중인 사회적 고립가구 100가구를 대상으로 AI 스피커를 시범 도입한다.

AI 스피커를 대상자 가정에 설치(대여)해 음악 감상, 뉴스, 날씨, 대화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정서 안정을 지원한다. 또 사용 현황 을 모니터링해 일정기간동안 미사용 시 안부를 확인하며, 대상자의 '살려줘', '도와줘' 등 음성을 인식해 응급 상황을 감지하고 119에 연계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스피커는 서울시 스마트돌봄서비스 5종 중 이용 시민의 만족도와 효과성, 지속 이용 의향이 가장 높은 서비스다.
- 출처: 2023년 서울시 스마트돌봄서비스 효과성 조사 연구 보고서(서울시복지재단)

SH공사는 사업 계획 수립, 사업 예산 지원, 홍보, 운영 및 모니터링, 사업 대상자 선정 등을 총괄하며, 향후 서비스 운영 방향을 수립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시범사업 운영사항에 대한 컨설팅과 사업 대상자 선정 기준을 마련하고,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강동종합사회복지관과 성내종합사회복지관은 사업 대상자 발굴, 모집, 선정 지원 및 협조를 담당한다. 서비스에 대한 운영 지원과 대상자 에 대한 복지서비스 연계도 진행한다.
1 강동구 내 SH공사 다가구 매입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사회적 고립가구 를 대상으로 13일(월)부터 24일(금)까지 관할 사회복지관을 통해 신청 접수를 받는다. 6월 중 최종 대상자를 선정해 7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강동종합사회복지관 관동: 고덕 1•2동, 촌1•2동, 암사12•3동, 천호12•3동
* 성내종합사회복지관 관할동: 강일동, 길동, 명일1 2동, 상일1 2동, 성내1 2•3동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첨단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고립가구 를 발굴하고 고립문제를 해소하는 데 기여해나갈 것이라며 "주거 취약계층의 일상생활 회복을 위해 관계기관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철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의 고립감을 해소하고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출처 : 서울주택도시공사 (등록일 : 2024년 05월 09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