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주택금융공사 공기업 이슈 - 어려운 주택금융용어, 이제는 쉬운 말로

문채있다 2024. 1. 23.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주택금융공사 공기업 이슈
어려운 주택금융용어, 이제는 쉬운 말로
- 국민이 몰라서 주택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HF,사장 최준우)는 영남대학교 국어문화원(원장최동주)과 어려운 용어를 쉬운 용어로 바꿔쓰는 ‘HF 공공언어 순화’ 작업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HF공사와 영남대 국어문화원은 ▲어려운 주택금융용어 쉽게 표현하기 ▲외래어·한자어 등에 대한 대체어 마련 ▲차별적·권위적 표현 개선 등을 통해 공사가 진행하고 있는 정책금융상품 등을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HF공사는 앞으로 ‘차주’나 ‘저리’ 등과 같이 한자어로 표현된 용어는 ‘빌린 사람’, ‘낮은 금리’ 등으로 바꾸고 ‘분할상환’이나 ‘대위변제금액’ 등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주택금융용어는 ‘나눠갚기’, ‘대신 갚은 금액’ 등으로 쉽게 풀어서 사용할 예정이다. 


HF공사 관계자는 “국민이 공사의 정책금융상품 내용을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 작업을 진행했다”며 “앞으로 상품안내문, 누리집 등에 순화어를 사용하여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주택금융공사 (등록일 : 2024년 01월 18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