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조폐공사 공기업 이슈 - 조폐공사, '23년도 종합청렴도' 공기업 중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 선정... 전년대비 2단계 상승

문채있다 2024. 1. 6.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조폐공사 공기업 이슈
조폐공사, '23년도 종합청렴도' 공기업 중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 선정... 전년대비 2단계 상승
- 국민권익위 주관, 청렴도 우수기관 재도약
- ‘기관장(고위직)의 관심과 노력도’부문 대표사례 뽑혀
- 반부패·청렴추진단, 청렴라이브 등 체감형 활동 펼쳐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조폐공사(사장 성창훈, www.komsco.com)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가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지자체, 공직유관단체 등 총 49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평가로, 한국조폐공사는 공직유관단체Ⅰ유형(공기업 직군) 그룹에서 평가점수 91.6점으로 2등급을 받았다. 
 
□ 이는 2022년 4등급에 머물렀던 종합청렴도 등급을 무려 2단계나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조폐공사는 올 해 ‘반부패·청렴추진계획’수립하며 4대 중점 추진 전략 및 16개의 세부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고위직 리더십 강화 △내부통제 체계 강화 △소통을 통한 청렴, 윤리인식 강화 △청렴·윤리문화 확산의 4대 중점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종합청렴도 향상을 위한 전방위 노력을 기울였다. 
 
조폐공사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고위직의 솔선수범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 기관장 등 경영진, 고위직 주관의 ‘반부패·청렴추진단’을 운영하고, ‘윤리·청렴가이드북’ 배포 및 청렴거버넌스 강화 등의 청렴활동을 펼쳤다
 
□ 또한 내부통제 체계 강화를 위해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관리자에게 ‘청렴·윤리가점’을 신설하여 ‘기관장(고위직)의 관심과 노력도’에 우수사례로 뽑히기도 했다. 청렴·윤리인식 강화를 위한 ‘청렴결의대회’, 문화 공연형 ‘청렴라이브’ 등을 개최하여 직원들의 큰 호응도 이끌었다. 이 외에도 ‘이해충돌방지법 청렴캠페인’ 행사, ‘청렴·윤리슬로건 공모전’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렴ㆍ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 성창훈 조폐공사 사장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의 재도약은 공사 임직원이 합심하여 이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국민 눈높이를 충족할 수 있도록 반부패·청렴정책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조폐공사 (등록일 : 2023년 12월 28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