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산업은행 공기업 이슈 - 産銀-부산市, 지역 벤처생태계 발전 위해「부산 혁신창업타운」조성키로

문채있다 2023. 9. 1.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산업은행 공기업 이슈
産銀-부산市, 지역 벤처생태계 발전 위해「부산 혁신창업타운」조성키로
- 8월초 산은, 부산시, 디캠프 및 부산 지역 금융기관 참여하는 T/F 발족
- 2024년 하반기 타운 개소를 목표로 사업 신속히 추진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부산 지역의 스타트업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벤처창업생태계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하여, 부산시와 공동으로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 산업은행은 국내 최대 직·간접 벤처투자금융기관이자 국내 유일 통합벤처플랫폼(NextRound, NextRise, NextONE)* 운영기관으로서 그 역량과 기능을 부산으로 확장하여 성공적인 창업공간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산은 통합벤처플랫폼과 연계한 「부산 혁신창업타운」 보육기업에 대한 직접투자 및 전용 투자펀드 조성 등도 계획 중이다. 

     * 넥스트라운드(투자유치 IR지원), 넥스트라이즈(스타트업 전시부스 및 밋업 주선), 넥스트원(창업기업 보육)

    또한 KDB실리콘밸리 법인 등 해외 벤처 네트워크와 연계한 보육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통해, 글로벌 창업허브로서 「부산 혁신창업타운」의 포지셔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부산 혁신창업타운」은 부산 지역 스타트업 및 외국인 벤처창업자에게 입주공간 뿐만 아니라 체계적 보육, 경영 컨설팅, 자금지원 등을 종합 제공하는 대규모 복합 창업공간이 될 것이다

    민간 전문운영사가 타운 운영을 총괄하고 보육 파트너사(금융기관, 액셀러레이터, VC 등)들이 협업하는 구조의 민간 주도 개방형 창업보육센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 타운의 공간 구성 및 운영은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벤처보육 공간으로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마포 Front1 모델을 벤치마크하고, 동시에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조화시킬 예정이다. 

□ 부산시는 동북아 물류중심지에서 우리나라 제2의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전략으로 향후 부산 글로벌 벤처창업허브의 랜드마크 기능을 수행할 금번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창업공간 확보·조성 등 사업을 총괄할 예정이다.

□ 한편, 「부산 혁신창업타운」 T/F에 공동 참여하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는 마포 Front1의 타운 조성 노하우 및 운영 경험을 활용하여 「부산 혁신창업타운」의 공간 구성, 지역 특성에 맞는 보육프로그램 설계 등 성공적인 출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마포 Front1과 부산 혁신창업타운의 연결을 통해 수도권과 부산지역 벤처생태계간 교류 확대에도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해줄 것으로 전망된다.

□ 「부산 혁신창업타운」 사업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8월초 발족하는 T/F에는 산업은행, 부산시,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외에 BNK그룹, 한국예탁결제원이 먼저 참여하고, 점차 지역 벤처 유관기관들로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 올해말까지 세부계획 수립 후 ‘24년 하반기 타운 개소를 목표로 입지 선정 및 리모델링을 완료할 예정이다. 


□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은 제2금융중심지로서 부산시의 벤처창업 기반 확충과 더불어 수도권 외 지역 벤처생태계의 균형발전을 위한 첫 단추로서, 산업은행은 금번 「부산 혁신창업타운」 조성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고, 향후 이의 성공을 발판삼아 충청, 호남 등으로 확대해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산업은행 (등록일 : 2023년 08월 11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