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중부발전 공기업 이슈 - 한국중부발전, 디지털 재난대응체계 선도「KOMIPO 디지털 재난대응 통합플랫폼」개발

문채있다 2023. 8. 5.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중부발전 공기업 이슈
한국중부발전, 디지털 재난대응체계 선도「KOMIPO 디지털 재난대응 통합플랫폼」개발
-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최초 디지털 재난대응체계 구축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중부발전(주)은 「KOMIPO 디지털 재난대응 통합플랫폼」을 개발하여 에너지분야 공공기관 최초로 디지털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기후변화로 복잡하고 대형화되는 재난환경 변화와 선진화된 재난안전 관리체계 구축이라는 정부의 국정과제에 발맞춰 전력분야 재난대응업무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예정이다.

  「KOMIPO 디지털 재난대응 통합플랫폼」은 재난관리 통합 시스템으로 ▲통합적 재난상황관리 ▲모바일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위기단계별 개인행동요령 개별푸시(Push) 기능 ▲실시간 모바일 상황보고 등 언제 어디서든 신속·정확하게 재난상황을 관리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또한, 디지털 변혁에 따른 재난담당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디지털•모바일 기반의 재난대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훈련 몰입도 향상과 재난상황별 개인행동요령을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통합플랫폼 내에서의 앞으로 재난대응 활동들은 지속적인 재난대응 실제사례, 모의훈련 등의 재난데이터를 축적하여 향후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재난대응체계로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국중부발전 박영규 기술안전본부장은 ‘한국중부발전은 에너지분야 국가 기반시설로써 재난 발생 시 국민의 생명?재산 피해에 밀접한 만큼 이번 디지털 재난대응 통합플랫폼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중부발전은 디지털 통합플랫폼을 활용하여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을 디지털 재난대응훈련으로 시행할 예정이며, 8~9월에 주로 발생하는 풍수해 대응에도 활용하는 등 아날로그 기반의 재난관리체계를 디지털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시스템 구성도
(예시) 재난상황 및 훈련상황 대시보드


출처 : 한국중부발전 (등록일 : 2023년 07월 25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