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이슈 - LH, 광명시흥지구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 실시

문채있다 2023. 2. 18.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이슈
LH, 광명시흥지구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 실시
- 최우수팀에 기본계획용역 수행권 및 총괄계획가 지위 부여
- 참가신청(~2월20일), 작품접수(4월20일), 당선작발표(4월말 예정)

공모 대상 및 주제
LH는 10일부터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를 대상으로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광명시흥지구는 1,271만㎡ 규모의 신도시로, 지난해 11월 지구지정 됐다.
ᄋ이번 공모는 민간 전문가로부터 도시기본구상 아이디어와 일부 구역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을 제안 받아 일자리·교통·환경·주거 등 지역주민이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ᄋ특히, 2개 지자체에 걸쳐있는 광명시흥지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고, 원주민, 구도심이 함께 어울리는 포용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를 주제로 진행된다.

당선 혜택 및 일정
□ 이번 공모는 더욱 다양한 의견과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인 도시개발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해외업체도 참가할 수 있도록 국제공모로실시되며,도시·건축·조경 등 다방면에서 전문 업체들의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공모범위 및 당선자 혜택이 대폭 확대됐다.
ᄋ특히, 최우수작 당선자에게는 약 169억 원 규모의 광명시흥지구 기본계획용역 수행권과 총괄계획가(MasterPlanner) 지위를 부여해토지이용계획과 지구단위계획이 일관성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LH는 10일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17일(금)에 LH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현장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ᄋ공모 참가신청은 2월 20일 17시까지 가능하고 작품은 4월 20일에 접수받으며 당선작은 4월말 발표될 예정이다.
ᄋ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도시기본구상 국제공모’홈페이지(www.lh-urbandesig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한편, LH는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 ‘23년에는 지구계획 수립 관련 용역을 착수해 ’24년 지구계획 승인, ‘25년 공사 착공을 거쳐 ’27년부터 청년·서민 등을 위한 주택 약 7만호가 순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 신경철 LH 국토도시개발본부장은 “광명시흥지구는 서울로의 접근성이 뛰어나 수도권 서남부의 거점도시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LH는 투명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으로, 수도권 내 양질의 주택이 적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토지주택공사 (등록일 : 2023년 02월 10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