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산업은행 공기업 이슈 - 산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미래 첨단기술 스타트업 키운다

문채있다 2022. 11. 25.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산업은행 공기업 이슈
산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미래 첨단기술 스타트업 키운다
- 국가전략기술 스타트업 육성하여 2027년 글로벌 5대 기술강국 도약에 기여
- 연구개발, 벤처창업, 기업성장, 신산업‧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과학기술 혁신생태계 조성 □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17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NST”),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하 “특구재단”)과 「국가 과학기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이날 업무협약식은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 NST 김복철 이사장, 특구재단 강병삼 이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 특구재단 본사에서 열렸다.

이번 협약은 혁신 과학기술을 사업화하는 테크 스타트업을 세 기관이 공동 지원하여 국가 미래성장동력 발굴에 기여하는 한편, 지역 기반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산업은행은 NST 소관 과기출연연의 창업 및 기술이전 기업, 특구재단이 육성‧관리하는 연구소기업 및 특구 입주기업 등을 대상으로 향후 5년간 1,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 이러한 산은의 금융지원에 더하여, 각 기관은 자체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타트업 창업보육,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 기술 고도화, 사업 다각화 등 다양한 비금융분야 지원도 함께할 예정이다.

< 주요 협업내용 >
▣ 연구소기업, 첨단기술기업, 연구기관 창업‧기술이전 기업 등 공동 발굴‧추천
▣ NST, 특구재단이 육성하는 과학기술 스타트업에 대한 산은의 벤처투자
 → 2027년까지 5년간 1,000억원 투자
▣ 과학기술 스타트업 창업보육, 투자유치, 기술고도화, 해외진출 등 공동 지원

□ NST와 특구재단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NST는 국가전략기술 개발의 핵심 주체인 과학기술분야 2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을 지원・육성하는 기관이며, 소관 출연연은 국가의 중장기 성장동력이 될 미래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창출된 연구성과를 활용하여 창업, 기술이전, 기업지원 등을 함으로써 국가 산업 발전 및 기술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 공공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인 특구재단은 내년 50주년을 맞는 대덕특구를 포함하여 전국 5개 특구와 14개 강소특구에서 연구소기업 총 1,485개사, 첨단기술기업 229개사 등* 지역 기술기업 육성을 전담하고 있다.
* ‘22년 11월 현재 기준(누적)

○ 특히, 지역의 8,4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공공기술을 활용한 사업화 과제에 연간 300여건을 지원하여 지역을 중심으로 국가전략기술분야 특화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 산업은행은 반도체, 항공우주 등 주요 전략기술분야의 유망 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투자를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대표 벤처플랫폼인 KDB NextRound, NextRise, NextONE을 운용하며 벤처 생태계를 조성, 확대하고 있다.

○ 산업은행은 지난 5년간 항공우주연구원(KARI), 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NST 소관 출연연 스타트업 39개사에 1,034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 산업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가 과학기술 연구성과에 대한 벤처투자를 더욱 확대함과 동시에, 기관 협업을 통하여 스타트업 비금융 지원방안을 보다 다변화, 고도화할 계획이다.

□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연구와 기술사업화의 반세기 역사를 이끌어 온 NST, 특구재단의 경험에 산업은행의 모험투자 역량과 벤처플랫폼이 더해진다면, 과학기술 기반의 혁신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 “이번 협약을 통하여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을 선도해 나갈 테크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는 한편, 지역 기반 신산업 창출을 촉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산업은행 (등록일 : 2022년 11월 17일)

공기업 보도자료 외 언론기사는 카카오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뷰 - 문채있다
http://pf.kakao.com/_xcxbgxgs

문채있다

최신 공기업 뉴스/이슈를 전달합니다.

pf.kaka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