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이슈 -  광명3구역,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로 선정

문채있다 2022. 11. 17. 22: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이슈
광명3구역, 공공재개발 사업 후보지로 선정
- 도심 내 노후 주거환경 개선 및 2,126호 신축주택 공급 기대
- 향후 현장설명회를 통해 정비계획(안) 및 사업추진 계획 등 주민 안내

광명3구역,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
LH는 8일(화),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ᄋ공공재개발사업은 노후도 등 정비구역 요건을 만족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공공이 사업에 참여해 도심 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용적률 등 도시규제 완화와 절차간소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ᄋ광명3구역은 공공재개발 사업을 통해 주거환경이 대폭 개선되고 광명사거리역(7호선) 인근에는 2,126호 규모의 신축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 광명3구역은 지난 ’09년 광명재정비촉진지구 내 존치관리구역으로 지정됐고, 2021년 추진된 민간제안 통합공모 시 공공재개발로 신청했으나, 구역계 부정형 등의 사유로 공공재개발 후보지 보류판정을 받은 곳이다.
ᄋ그러나, 노후도가 70%에 달하는 등 정비사업 필요성이 높았고, 주민들의 지역 개발의지도 높아 신속한 사업추진이 필요했다. 이에 LH는 관계기관 및 주민과 구역계 정형화 등에 대해 적극 협의해 관계기관 참여 선정위원회를 개최했으며, 그 결과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최종 선정됐다.

향후 계획
LH는 광명3구역 주민을 대상으로 현장설명회를 개최해 개략적인 정비계획(안)과 사업추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정비구역 지정 등 후속조치를 신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ᄋ국토교통부·경기도·광명시는 광명3구역에 대해 지분쪼개기, 비경제적 건축행위(신축 등) 및 분양사기 등 예방조치*로 부동산 시장관리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건축허가제한, 분양받을 권리산정 기준일 등 공고·고시

□ 한편, LH는 현재까지 광명3구역을 포함해 서울·경기 지역에 20곳(약2.7만호)의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서울 신설1·전농9 등 4개 구역은 정비계획 입안제안까지 완료했다.

□ 박현근 LH 도시정비계획처장은 “LH, 관계기관 및 주민 간 지속협의로 광명3구역이 공공재개발 신규 후보지로 선정됐다”며 “오랜기간 주민들이 사업추진을 원했던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양질의 주택을 도심 내 공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3구역


출처 : 한국토지주택공사 (등록일 : 2022년 11월 08일)

공기업 보도자료 외 언론기사는 카카오뷰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뷰 - 문채있다
http://pf.kakao.com/_xcxbgxgs

문채있다

최신 공기업 뉴스/이슈를 전달합니다.

pf.kaka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