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이슈 - “128년 한국철도사가 한눈에” 「철도 주요 연표」 증보판 발간

문채있다 2022. 7. 5.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철도공사 공기업 이슈
“128년 한국철도사가 한눈에” 「철도 주요 연표」 증보판 발간
- 한국철도, ‘철도의 날’ 맞아 12년 만에 개정…홈페이지 공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대한민국 철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철도 주요 연표」증보판을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 개정·증보된 철도 주요 연표는 6월 28일 ‘철도의 날’을 맞아 자주적 의지로 철도를 운영하려 했던 조선시대 기록부터 21세기 고속열차의 운행까지 128년의 한국철도 변천사를 총정리했다.

□ 철도 주요 연표는 철도 역사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철도 직원의 업무 지침서로 활용하고자 1969년 최초로 제작했다. 2010년 발간한 철도 주요 연표 이후 이번이 12년 만에 만든 7번째 증보판이다.

□ 새로운 철도 주요 연표는 우리 철도의 역사를 5,000여 개에 이르는 주요 사건들로 기록했다. 역대 철도기구의 변화, 연도별 철도 개통, 열차의 변천, 각종 통계자료 등 철도와 관련한 주요 기록이 일목요연하게 담겼다.

□ 특히, 2,000년대 급성장한 고속열차와 모바일 발권시스템,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등 국내 IT기술과 발맞춘 첨단 철도의 발전상이 새로 갈무리됐다. 

□ 또한, OSJD(국제철도협력기구) 정회원 가입과 국제철도시장 개척 노력 등 세계 철도로의 진출을 위한 최근의 성과도 모았다. 2010년 이후의 기록이 전체의 20% 분량에 달한다.

□ 철도 주요 연표는 철도 유관기관에 인쇄물이 비치되며 코레일 홈페이지(info.korail.com)에 공개된다.

□ 권영주 코레일 문화홍보처장은 “철도 주요 연표는 이 땅에 처음 철도가 소개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 철도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며 “철도 역사를 바르게 간직하는 소중한 기록물이 되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나희승 코레일 사장은 “철도의 날을 맞아 우리 철도의 역사를 되짚어보고자 철도 주요 연표를 발간했다”며 “유관기관과 국민들이 철도에 관심을 갖고 지금의 철도 르네상스를 이해하는 교양자료로 폭넓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철도공사 (등록일 : 2022년 06월 26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