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공항공사 공기업 이슈 - 한국공항공사, K-드론시스템 '공항·특수시설 분야' 실증 사업자로 선정

문채있다 2022. 4. 26.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공항공사 공기업 이슈
한국공항공사, K-드론시스템 '공항·특수시설 분야' 실증 사업자로 선정
- 국내 처음으로 산간지역 국가시설 재난상황 시 드론 활용 실증

한국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사업」에서 '공항·특수시설 분야'사업자로 선정됐다.
* K-드론시스템 : 드론의 비행계획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방지 기능을 하는 한국형 드론교통관리시스템

한국공항공사 컨소시엄*은 접근이 어려운 산간지역 국가중요시설의 재난·비상상황(산불, 폭설 등) 시 장애물과 통신전파환경을 고려한 안전한 드론길을 발굴하고, 드론 간 비행고도를 분리해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을 실증한다. 인접한 드론 사용자에게는 충돌을 경고하는 알람 기능, 통신망 두절 시 대체 통신망으로 전환하는 기능도 구현한다.
* 한국공항공사 컨소시엄 : 한국공항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문화방송(MBC), ㈜베이리스

공사의 '공항·특수시설 분야' 실증사업은 국내 첫 산간지역에서의 드론비행 실증으로, 비상 시 접근이 어려운 특수시설 근무자의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기체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권에서의 드론 운용 등 국산 드론기술의 성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공사는 미래 드론교통산업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도전하고 있다"라며, "특히, 이번 실증사업으로 접근이 어려운 국가시설 인근에서의 재난대응 시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사는 지난해에도 'K-드론시스템 실증지원사업'의 도심분야 사업자로 선정돼 울산공항과 도심 상공에서 드론교통관리서비스의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출처 : 한국공항공사 (등록일 : 2022년 4월 15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