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건강증진개발원, TV 드라마·예능 속 문제음주장면 찾기 이벤트 진행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미디어 음주장면의 유해성에 대한 국민 인지도 및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국민 참여형 이벤트인 ‘TV 드라마·예능 속 문제음주장면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 이벤트는 총 2차에 걸쳐 진행되며, 1차는 3월 11일부터 3월 31일까지, 2차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1차 이벤트는 1월부터 3월까지, 2차 이벤트는 4월부터 6월까지 방영된 TV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하며, TV 방송이 아닌 인터넷 방송, 웹드라마 등은 제외된다.
○ TV 시청 중 문제음주장면을 발견한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해당 장면에 대한 프로그램명, 방영 회차,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위반사항 등을 온라인 폼(https://url.kr/xupk7e)에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 문제음주장면이란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내용이 3분 이상 지속되는 장면, 어린이·청소년에게 유해한 음주장면, 사회적·윤리적으로 시청자에게 유해한 음주폐해 장면 등을 말한다.
* <붙임2.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참조
○ 이벤트 종료 후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124명(회당 62명, 총 2회)을 ‘절주온 홈페이지(www.khealth.or.kr/alcoholstop)’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며, 당첨자에게는 모바일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이벤트 참여 내용 중 유해성이 심각하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문제음주장면이라고 인식된 장면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증진사업센터 강창범 센터장은 “알코올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선정한 1군 발암물질이자 매년 15조 8백억 원의 사회경제적 손실*을 일으키는 주범”이라며, “이러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음주장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 출처: 건강위험요인의 사회경제적 비용 연구(국민건강보험공단, 2021)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최근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으로 표현한 미디어 음주장면은 청소년은 물론 성인의 음주문제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라며, “이번 국민 참여 이벤트를 통해 TV 속 음주장면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을 높이는 한편, 방송 제작업계의 자정활동이 촉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록일 : 2022년 3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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