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수자원공사 공기업 이슈 - 한국수자원공사 (사)한메콩 물관리공동연구센터, 메콩강 유역 공동협력 통한 국제 물 문제 해결

문채있다 2022. 2. 6. 12:00
반응형
728x170

 - 1월 24일, 부산외대 아세안연구원과 ‘한-메콩 협력 및 공동연구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 메콩 지역 니즈 반영한 물 분야 지원전략 마련으로 물 문제 해결 등 협력 예정

□한국수자원공사의 ‘(사)한메콩 물관리공동연구센터’가 1월 24일 오전 대전시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서 부산외대 아세안연구원한-메콩 협력 및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o ‘20년 1월 한국수자원공사에 설립된 (사)한메콩 물관리공동연구센터는 정부와 산·학·연이 연계하는 연구·기술협력 플랫폼 조직으로, `19년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서 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태국, 베트남 등 6개국 정상 간 합의된 메콩강 선언문을 근거로 설립되었다.

□ (사)한메콩 물관리공동연구센터는 국내 유일의 메콩지역 물분야 전문 연구센터로 한-메콩 물 분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o 이번 협약은 체계적인 한-메콩 협력전략 도출을 위한 정보공유 및 연구 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양 기관 간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협약 주요 내용은 메콩 지역 관련 ▲ 물 문제 및 국제협력 관련 정보 공유 및 상호 자문, ▲ 정부 정책 지원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 대내·외 인적 및 기관 네트워크 공유, ▲ 공동협력 프로젝트 발굴 ▲ 전문가 육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부문 협력 등이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메콩 지역 관련 연구 및 지역 최신정보 등 자료 수집, 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 도출 등 양 기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를 선정하여 연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o 이를 통해 메콩 지역의 니즈를 반영한 물 분야 지원 전략을 마련하여 물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한-메콩 협력관계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정경윤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은 “(사)한메콩센터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아세안연구원과 적극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며,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메콩지역 물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주도적으로 메콩 유역 현안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김동엽 부산외대 아세안연구원 원장은 “한·메콩 관계가 정상회의로 격상하는 등 메콩 지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사)한메콩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현재 아세안연구원이 수행하는 아세안 소지역 연구과제의 깊이를 더하고 범위를 확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등록일 : 2022년 1월 26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