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족으로 살아가기

알쓸신잡

[공기업 뉴스] 한국기상산업기술원 공기업 이슈 - 기상분야 AI·양자컴퓨팅 도입으로 폭발적인 기술 발전 기대

문채있다 2024. 7. 28. 06:00
반응형
728x170

[공기업 뉴스] 한국기상산업기술원 공기업 이슈
기상분야 AI·양자컴퓨팅 도입으로 폭발적인 기술 발전 기대

공기업 뉴스 / 공기업 이슈는 매일 06시와 22시, 하루에 2번 발행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원장 안영인)은 기상분야 AI 및 양자컴퓨팅 활용을 위한 국내·외 기상분야 정책·연구 동향을 담은 ‘기상 R&D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날씨 예측에 적용되는 AI · 양자컴퓨팅 기술을 주제로 ▲ 기상분야 AI 국내·외 특허 동향 ▲ 기상분야 AI 주요 기술 트렌드 ▲ 기상분야 양자컴퓨팅 국내·외 정책 동향 등이 포함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상분야 AI 기술은 성장기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특허출원 건수는 중국이 가장 많으나 기술영향력은 미국, 영국 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자기술은 최근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상분야 적용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은 민간 기업과 기술개발 협업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양자컴퓨팅 도입을 위한 초기 연구와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기술원 안영인 원장은 “기상분야는 이미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 등 AI 기술과의 융합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향후 양자컴퓨팅 도입이 가시화 될 경우 폭발적인 기술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라며, “향후 산·학·연·관 협업을 통한 AI·양자컴퓨팅 기술개발 활성화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술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기상 R&D 동향분석보고서 2024-1호(’24. 3.)’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홈페이지(www.kmiti.or.kr) → 알림·자료 → 자료

출처 :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등록일 : 2024년 03월 29일)



728x90
반응형